Various

[마케팅] 마케팅 관련 필수 용어 정리 #1

오우야89 2020. 9. 17. 16:19

마케터가 알아야 할 성과 관련 지표 관련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ROI (Return on Investment) 비용 대비 수익 비율 → 이익/투자비*100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 수익률 → 매출/광고비*100

PU (Paying User) 결제 유저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당 평균 수익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 유저당 평균 수익

LTV (Life Time Value) 유입 후부터 탈퇴 전까지 창출한 가치

AC (Acquisition Cost)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필요한 비용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신규 유저 1명 유치다 투입 비용

CRC (Customer Retention Cost) 유저 유지를 위해 소요된 비용

마케터가 알아야 할 활성화 관련 지표 관련 용어

PV (Page View) 페이지뷰

UV (Unique Visitor) 활성화 유저

HAU (Hourly Active Users) 시간별 활성화 유저 수

DAU (Daily Action Users) 일별 활성화 유저 수

WAU (Weekly Active Users) 주간 활성화 유저 수

MAU (Monthly Actice Users) 월간 활성화 유저 수

마케터가 알아야 할 비용 관련 지표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 광고비/노출*1000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 광고비/클릭

CPI (Cost per Install) 설치당 비용(설치 후 최초 실행을 설치한 것으로 봄) → 광고비/설치

CPA (Cost per Acquisition) 유저 획득당 비용(전 세계적으로 CPI와 동일한 의미)

CPA (Cost per Action) 행동당 비용

CPE (Cost per Engagement) 참여당 비용

CPL (Cost per Lead) 고객 정보 수집당 비용

CPS (Cost per Sale) 판매당 비용

CPCV (Cost per Completed View) 시청 완료당 비용

퍼포먼스 마케팅 리포트 관련 지표 및 용어

eCPM (Effetive CPM) 유효 1000회 노출당 비용

eCPC (Effetive CPC) 유효 클릭 수당 비용

eCPI (Effetive CPI) 유효 설치 수당 비용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당 클릭률 → 클릭수/노출수*100

VTR (View Through Rate) 시청 완료율 (보통 영상에서 쓰임)

CVR/CR (Conversion Rate) 전환율

 

일반 마케팅 용어

랜딩페이지(Landing Page) : 검색 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노출(Impression) : 광고 노출 횟수.
도달률(Reach) : 배너 광고든 SNS의 콘텐츠든 특정 메시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 된 이용자의 수.
전환율(Conversion Rate) :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
타겟팅 광고(Targeting Advertisig) :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계층만을 상대로 노출하여 효율을 높이는 광고.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거나 웹사이트 내의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법.
시즈널 키워드(Seasonal Keyword) : 여름이나 겨울 등의 계절이나 설, 추석과 같은 명절처럼 특정시기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
어뷰징(Abusing) : 포털사이트 상에서 클릭수를 조작하는 행위.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 : 광고주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언론 기사와 유사하게 보이도록 디자인된 온라인 광고형태. 
DA(Display Advertising) : 포털사이트의 초기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의 광고.
SA(Search Advertising) : 보통 키워드 광고라고 하며,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 
PV(Page View) :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둘러 본 페이지 수.
UV(Unique Visitor) :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홈페이지에 방문한 수를 나타내며 중복 방문을 제외한 수치.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 소셜미디어 최적화를 뜻하며 소셜미디어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운영 중인 소셜미디어 채널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RSS 등록 등)
RTB(Real Time Bidding) :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 온라인 광고 게재 시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가 원하는 매체에 광고를 걸 수 있는 것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