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이란?
(1) 마케팅 개념 정의
- 마케팅은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을 다루고 있는 학문임. 기업은 자본을 동원하여 이를 상품으로 만들며,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함. 마케팅은 이러한 기업의 여러 가지 활동 중의 하나로 종종 판매(sales)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되기도 함. 하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판매와 마케팅은 동일한 개념이 아니고 마케팅이 판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임. 판매는 판매하고자 하는 대상(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최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마케팅은 고객이나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근본부터 다름. 한국 마케팅학회에서 정의하는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음.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2) 마케팅과 광고 차이
- 마케팅 : 시장 정의 또는 생성하거나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활동
- 광고 : 시장 내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
2. 마케팅의 종류
(1) 전통 마케팅 vs 디지털 마케팅
- 전통적인 마케팅은 TV, 라디오, 신문, 잡지, 가판대, 전광판, 버스광고, 간판, 유인물 등이전통적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채널임. 마케팅 메시지 도달량과 전달 비용은 비례하여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도달시키려면 더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야만 함
-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웹 마케팅, SNS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IT 장치 및 IT기술 기반 마케팅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임. 디지털 마케팅은 가장 즉각적으로 효과가 있으며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프레임워크로 자리 잡았고 미래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강력한 분야로 인정 받는 것임
- 전통적인 마케팅의 단점
① 소비자와의 실시간 소통 어려움
② 마케팅 콘텐츠 재편집 불가능
③ 세밀한 타겟팅 어려움
④ 마케팅에 소모되는 비용이 큼
- 디지털 마케팅의 단점
① 기술적 의존성 높아 기술 오류로 인한 마케팅 활동의 어려움 존재
② 개인 정보 보안 문제
-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① 디지털 광고시장의 급격한 성장
-> 전세계 디지털 광고집행 규모가 2016년 기준 TV광고 집행규모를 넘어섬
<출처:IPG미디어브랜드의 리서치조직인 마그나 자료>
-> 이러한 디지털 광고 시장규모의 성장은 인터넷 사용 환경의 발전 / 스마트폰 기기의 보급을 통한 모바일 시장의 성장 / 거대 플랫폼들의 등장 /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음. 그중에 가장 큰 요인은 역시나 모바일 시장의 성장임
② 정량적인 성과 측정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면서 마케팅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게 됨.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한 마케팅이 가능해짐. 또한 기업에서는 한정된 예산안에서 가장 효율성을 높고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방식에 집중하게 되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음. 이런 과정 속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나기도 함
3. 온라인 마케팅이란?
(1)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 구분
-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익혔지만,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활용임. 온라인 마케팅은 웹/모바일 기반 채널을 활용하여 회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잠재 고객에게 전파하는 방법임. 온라인 마케팅의 목표는 사람들이 쇼핑, 글 읽기, 영상 시청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함
<온라인마케팅기업 트윈위드 참조>
(2)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
① 저렴한 비용 :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온라인 마케팅이 더 저렴한 경향이 있습니다. 예산이 적은 새로운 브랜드는 특히 소셜 미디어와 같은 일부 방법을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겟 고객에게 쉽게 도달 할 수 있음
② 손쉬운 퍼포먼스 측정 및 분석의 용이함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툴을 이용한다면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의 실적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해 타겟층을 정의하거나 퍼포먼스가 좋은 콘텐츠 종류를 알아낼 수 있고, 더욱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는 방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할 수 있음
③ 장기 노출 : SEO 및 일부 스폰서 광고를 포함하여 특정 유형의 온라인 마케팅은 오랜기간 지속될 것입니다. 초기 비용으로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가성비가 좋음
④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 가능 : SEO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광고 등의 방법을 통해서 현저히 많은 수의 사람들에게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면 생각보다 더 많이 퍼짐
⑤ 고객과의 관계 구축 : 타겟 고객이 온라인에서 광고를 계속해서 다시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질수록 그들은 브랜드를 빨리 인식하기 시작하며, 그들이 특정 브랜드를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이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고객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함
(3) 기본적인 온라인 마케팅의 종류
①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을 활용하여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마케팅 활동
② 소셜 미디어 마케팅
소셜 미디어 서비스(SNS)를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활동
예) 페이스북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틱톡 / 카카오스토리 / 블로그
③ SEO(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의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는 최적화 작업임. 직접 트래픽 혹은 돈을 지불하는 키워드 광고(Paid Search) 결과가 아닌 자연검색어(Organic Search) 결과를 개선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목표임
예) 네이버 검색엔진 / 구글 검색엔진 / 유튜브 SEO(키워드 최적화) 등
④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으며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 및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식. 직접적으로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기도 함
예) 디스플레이 광고(DA), 동영상 광고, 페이스북 카드뉴스
⑤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웹 비즈니스(상품 판매/광고) 촉진 기법의 하나로서, 웹 사이트 발행자(affiliate, publisher)가 그의 노력에 의해 파트너의 웹 사이트에 새로 방문자, 회원, 고객, 매출을 발생시키면, 그 웹 사이트 발행자는 소정의 보상을 받는 식의 마케팅 기법
예)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쿠팡 파트너스, 링크 프라이스, 인플루언서 광고
4. 온라인 마케팅 시장 현황
(1) 2020년 온라인 광고 시장 예상
올해 온라인 광고 시장 규모가 약 7억7000원으로 증가해 전체 광고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전체 시장을 견일할 것으로 전망됨. 한국온라인광고협회(KOA)가 16일 발표한 '2019 온라인광고 시장 분석 및 전망'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광고 시장이 동영상 광고의 꾸준한 성장과 모바일 비중의 확대에 힘입어 6조4213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1% 증가한 것으로 추산함. 협회에 따르면 2019년은 해외 기업의 영역 확대 속에서도 국내 기업들이 약진하며 온라인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온라인광고 이용자의 이용 행태 및 인식도 예년보다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음
2020년에는 5G,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의 고도화에 힘입어 온라인광고가 성장세를 지속하면서 시장 규모가 약 7조7000억원으로 증가, 전체 광고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국내 광고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출처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6. 2020년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출처 : 제일기획>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익] 수익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0) | 2020.09.21 |
---|---|
[창업] 트렌드를 찾는 방법 (0) | 2020.09.18 |
[마케팅] 브랜딩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작업과정 (0) | 2020.09.15 |
[창업정보] K-Startup 창업지원포털 (0) | 2020.09.15 |
[트렌드] 비대면 트렌드 / 언택트 비즈니스 / Untact Trend (0) | 2020.09.12 |
댓글